동영상-스크랩/최고의혈전용해제 지렁이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약

석보 2012. 1. 5. 21:13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약

1. 도인(桃仁): 도인은 어혈을 제거해 하복통, 월경폐색, 월경불순, 타박상, 폐농양, 맹장염에 쓰인다. 장을 윤활하게 해 변비에 사용된다. 피부 가려움증, 건조, 기미, 주근깨 등에도 쓰인다. 약리작용으로 혈관 확장작용, 혈류량 증가, 자궁수축 및 자궁지혈 작용 촉진, 배변작용, 항염증작용, 진해작용, 진통작용, 항알레르기작용, 항종양작용 등이 보고되어 있다. 어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심근경색에 도움이 된다. 도인을 차로 마시면 좋다.

 

2. 홍화(紅花):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다. 독이 없어, 산후(産後)의 혈훈(血暈 혈허로 오는 어지러운 증세)과 뱃속에 빠져나가지 못한 나쁜 피로 쥐어짜는 듯이 아픈 증세가 있다. 태아가 뱃속에서 사망할 때 쓴다. 어혈을 없애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심장기능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어 차로 마시면 좋다.

 

3. 구인(말린 지렁이): 과거로부터 문헌상으로 해독(解毒) 소종(消腫)등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임상적으로도 중풍, 고혈압, 심장병 등에 이용됐던 천연 약물이다. 이중 유효성분(lumbrokinase)만을 추출해 서양에서 심장 전문내과 등에서 응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4. 수지(樹脂: 말린 거머리): 과거로부터 흡혈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최근에는 피를 맑게 하는 효능이 알려져 있다.

 

5. 백강잠(누에): 누에에도 혈전 형성을 방해하는 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 유효 성분을 Serrapeptase 라고 한다. 환으로 만들어 먹는다.

 

6. 은행 잎: 혈전 용해제의 주원료로 알려져 있다 은행 잎을 말렸다가 차로 마신다.

 

7. 마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심장을 튼튼히 한다. 마늘을 쪄서 복용하거나 마늘을 차로 끓여 마신다.

 

8. 현미: 콜레스테롤을 낮춰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9. 등 푸른 생선 (고등어, 꽁치, 참치, 정어리 등): 심근경색의 주원인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10. 대구탕: 대구는 몸에 노폐물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11. 양파: 양파의 효능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심장병이나 동맥 경화, 고혈압, 고지혈증등 순환기 계통의 질환 예방과 치료이다. 양파를 살짝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12. 솔잎: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서도 솔잎은 뇌졸중과 고혈압 등에 좋은 장수 약으로 전하고 있다 솔잎을 살짝 볶아 차로 우려내 마시거나 갈비찜에 솔잎을 넣어 만든다.

 

13. 호두, 채소, 콩, 올리브유 위주의 음식을 즐가는 사람들이 저지방 식사(미국심장학회가 정한 저지방 식사의 가이드라인대로)를 한 사람들보다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오히려 더 많이 낮출 수 있었다고 밝혀지고 있는데 우리는 이런 호두와 콩을 이용하여 밥을 할 때 잡곡밥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다.